본문 바로가기
조경 (Landscape Architecture)/식물도감

뱅갈고무나무는 어떻게 키울까? (물주기, 효능, 꽃말 등)

by homerun 2020. 7. 31.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Homerun입니다.

오늘은 "어? 이 나무 본 적 있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흔하게 볼 수 있는 공기정화식물뱅갈고무나무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인도에서 장수와 풍요의 상징으로 신성시하는 뱅갈고무나무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집에 있는 뱅갈고무나무를 찍었는데 배경이 더러워서 편집하는게 너무 힘들었어요...

 

학   명 : Ficus banghalensis

영   명 : Bengal fig, Indian fig, East Indian fig

과   명 : 뽕나무과

꽃   말 : 영원한 행복

성   상 : 상록교목

수   고 : 원산지에서는 30m까지도 자랍니다.

원산지 : 스리랑카, 인도, 파키스탄 등의 열대 아시아

 

 

 

<키우기 온도 & 물 주기, 습도 & 햇빛>

1. 온도
- 뱅갈고무나무는 원산지를 보면 더운 지역에서 성장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가장 성장하기 좋은 온도는 25℃정도지만 16~28℃ 사이의 온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겨울에는 반드시 실내로 옮겨 10℃이상의 온도를 유지해주세요! 잘못하면 뱅갈고무나무와 이별해야 할 수도 있으니까요..


2. 물 주기, 습도
- 뱅갈고무나무는 건조한 환경을 좋아해서 습도가 과한 환경에서는 역시 이별할 수도 있습니다..(적당한 습도는 좋습니다) 그래서 여름에는 주에 1회, 겨울에는 2주에 1회 정도만 물을 주시는 게 좋은데요 흙이 촉촉하면 물을 주지 말고 겉흙에 손가락을 1~2마디 넣었을 때 보슬보슬하거나 잎이 쳐지는 게 눈에 보일 때 물을 흠뻑! 정말 흠뻑! 화분 아래로 흘러나올 정도로 바가지가 아닌 물조루를 이용해서 비가 오듯이 많이 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잠깐!!
장마철에는 습기가 많으니 물을 안주는 센스!! 물방울이 잎에 묻은 채로 햇빛을 받으면 잎이 타들어 가기 때문에 반드시 물을 준 후에는 잎을 닦아주세요!


3. 햇빛
- 뱅갈고무나무는 반양지, 반음지를 가장 선호합니다. 그러니 직사광선은 피해 주셔야 해요! 간접적인 햇빛과 통풍이 잘 되는 곳이 가장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하시고 좋은 환경에서 키워주세요 :)

 

 

<분갈이&가지치기&번식>

1. 분갈이
- 뱅갈고무나무 뿌리 발육이 좋은 나무예요. 뿌리(氣根)가 아래로 내려와 땅에 닿게 되면 뿌리를 박아 새로운 줄기를 형성합니다. 그래서 분갈이를 할 경우에는 나무의 크기를 고려해서 넉넉한 크기의 화분이 필요합니다.

 

2. 가지치기
- 대부분의 관엽식물들은 가지치기를 하지 않으면 가지와 나뭇잎이 축 늙어져서 관상에도 안 좋고 수명에도 좋지 않아요. 그래서 반드시 가지치기를 해야 하는데요! 뱅갈고무나무는 전체 수형(나무의 모양)을 고려해서 웃자란 가지, 앞으로 뻗은 가지, 아래로 자라는 가지, 엇갈리게 자라는 가지를 전지해주면 됩니다. 조심할 점은 하면 하얀색 수액이 나옵니다. 공기정화능력이 뛰어난 식물들은 수액에 독성분이 있기 때문에 수액을 만지거나 드시면 안돼요 세상과 이별할 수도 있어요... 그러니 꼭 기억하시고 장갑을 필수로 껴주세요! 가지치기 후 수액은 반드시 물로 씻어주세요!

 

3. 번식
- 가지치기를 해서 잘라낸 가지는 물꽂이를 해서 번식할 수 있는데요! 잎을 반으로 잘라 잎 면에서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줄여주셔야 합니다. 25~30일 정도 물꽂이를 하면 뿌리를 내리는데요 그때 흙에 이식하시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답니다.

 

<효능>

접착제, 방부제 등의 성분으로 쓰이는 폼알데하이드는 유기화합물의 일종인 기체상의 화학물질인데요! 뱅갈고무나무는 공기정화식물 중에서도 폼알데하이드 제거율이 8위인 식물로 대단한 녀석입니다. 또 음이온 생성능력이 뛰어나며 악취제거에도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요즘 미세먼지가 심한데 큰 잎이 흡착력이 좋아 미세먼지와 같은 오염물질 등을 흡착하여 천연 공기청정기 같은 공기 정화 효과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유익하셨나요?

다음 포스팅에는 더 알찬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봐요! 다함께 Homerun!

반응형

댓글